학습지도안

  • Home
  • 교육
  • 학습지도안
학습지도안

서울 | [가회민화박물관] 학습지도안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가회민화박물관 작성일17-04-15 12:34 조회652회 댓글0건

본문

1. "나도사임당" ; 오침안정법으로 나만의 민화화첩만들기
▶ 대상 : 초,중,고
▶ 내용:
1) 조선 중기 인물인 신사임당과 '초충도'이야기를 중심으로
민화의 전성기인 조선 후기에 이르기 까지의 역사적 전개에 대한 맥락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2) 보잘 것 없는 대상들에게도 따뜻한 관심을 가지고 재조명했던 '초충도'에 대해 배우면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가져야할 마음가짐과 태도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체험
- 전통채색방식인 '바림'기법으로 겉표지의 초충도를 채색한다
- 우리나라 전통 책 제본방식인 '오침안정법'으로 화첩을 완성한다.

2. 법고창신 프로젝트 ; 나만의 민화텀블러 만들기
▶ 대상 : 초등학교 저학년~고학년
▶ 내용 
1) 책가도를 기획한 정조임금에 대해 이야기한다.(인물탐구중심)
2) 중국의 다보각경 - 궁중책가도 - 민화 책거리로의 변천과정을 통해 우리민족의 높은 문화인식과
민화가 가진 자유로움과 창조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3) 오늘날 미술을 즐기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이야기나누어본다.
▶ 체험
주어진 도안에 색칠하고 텀블러를 완성한다. 

3. 법고창신 프로젝트 ; 뒤를 보며 앞으로 가는 사람들
▶대상 : 중학교(1~3), 고등학교
▶내용
1) 박물관이 가진 사회적 역할과 기능에 대해 배운다.
2) 박물관에 근무하는 직업,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교육과정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3) 법고창신 ; 전통을 공부하는 이유와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자세는 무엇인지 생각한다.
▶체험
- 진로 직업 탐구 이전에 선행되어야할 '자기 이해'의 시간을 갖는다. (학습지,모둠토의)
- 앞 활동을 바탕으로 자신의 로고를 디자인해본다.
  : 민화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디자인적 요소들에 대해 배우고 적용한다.
- 자신의 로고를 디자인하고 텀블러를 완성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