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하기

거제박물관

큐레이터와 함께 떠나는 도도(島島)한 역사탐험

소개

박물관 소개

거제박물관은 거제문화재단 산하의 기관으로서 1991년 12월 21일에 개관하여 1992년 문화관광부에 등록한 종합박물관(민속·고고분야)으로서 대부분 거제의 역사와 민속에 관한 자료를 수집, 정리, 연구, 전시하고 있다.

전시실은 3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전시실은 기획전시 공간으로 매년 1~2회의 새로운 전시 및 행사를 치를 수 있게 되어 있다. 제2전시실인 민속 전시실은 점차 사라져 가는 거제도의 민속품을 통해 거제의 문화를 알 수 있는 공간이다. 거제도는 섬이라는 조건 때문에 반농반어의 산업적 특색을 가지고 있어 농경과 수산에 관계되는 유물들이 다수 전시되어 있다. 제3전시실은 선사·역사 전시실로 거제도 내의 유적과 이에 관계되는 유물 등 고고학 자료를 중심으로 전시되어 거제도의 역사발전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이다. 또한 청동기시대, 철기시대, 가야시대, 신라시대에서 조선시대까지의 유물들을 함께 전시하고 있다. 별실에는 거제도포로수용소 유적의 사진과 당시 유엔군이 쓰던 철모 등이 있으며, 당시 수용되었던 포로들이 그린것으로 알려진 그림 2점이 전시되어 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gjmuseum.or.kr/

◎프로그램 내용

거제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수집하고 전시하는 박물관이 어떠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고, 박물관에 전시된 유물을 통해 거제지역의 역사적, 자연 환경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남해안 끝자락에 위치한 섬인 거제도는 예로부터 남해안 방어의 요충지 역할을 해 왔던 곳으로, 수도까지 소식을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봉수대의 흔적이 여럿 남아있다. 거제의 봉수대와 신호체계에 대해 배우고, 박물관에 전시된 유물을 통해 통신발달의 역사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해안선을 따라 형성된 거제도의 신석기 패총유적과 유물을 탐구하고 신석기시대 조개팔찌를 만들어 보는 실험고고학을 진행하여 신석기시대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를 배워보고자 한다.

<큐레이터와 함께 떠나는 도도(島島)한 역사탐험>

1회차 : 큐레이터 따라잡(JOB)기

거제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수집하고 전시하는 박물관이 어떠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박물관 전시유물을 통해 섬지역인 거제도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박물관 진로와 관련된 온라인강의를 진행.(오프라인 진행도 가능)

2회차 : 통하다 톡하다

항공촬영 사진과 영상으로 거제의 봉수대를 탐방하고, 봉수대의 신호체계에 대해 배우고 박물관에 전시된 유물을 통해 통신발달의 역사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또한 통신수단 중 하나인 모스부호를 학습하여 간단한 메시지를 완성하고, 모스부호를 형상화한 팔찌를 제작하는 체험을 진행한다.

3회차 : 실험고고학-신석기 시대 조개 팔찌 만들기

해안선을 따라 형성된 거제도의 신석기 패총유적과 유물을 탐구하고 신석기시대 조개팔찌를 만들어 보는 실험고고학을 진행하여 신석기 시대 사람들의 문화 수준과 미의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교육기간

∙6월 1일(화요일) ~ 11월 30일(화요일)

※개인 교육 신청자의 경우, 3회차 모두 참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여방법 : 유선 협의 및 접수 055-687-6790

박물관 / 프로그램 정보

  • 관명 : 거제박물관
  • 주소 : 경상남도 거제시 거제대로 3791
  • 전화 : 055-687-6790
  • 프로그램명 : 큐레이터와 함께 떠나는 도도(島島)한 역사탐험

프로그램 구분

대면
비대면

위치

Created with Sketch. 경상남도 거제시 거제대로 3791
Created with Ske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