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옛돌박물관은 국내외로 흩어져있던 한국석조유물을 한자리에 모아 건립한 석조전문박물관입니다.

박물관에는 일본으로부터  환수한 문화재를 전시한 환수유물관부터 시작해서, 문인석, 장군석, 동자석, 벅수, 석탑, 불상 등다양한 돌조각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석조유물 뿐만 아니라, 규방문화의 결정체인 전통 자수작품과 한국을 대표하는 근현대작가의 회화작품도 함께 전시하며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공간입니다. ​

우리옛돌박물관은 수복강녕과 길상을 기원하는 박물관입니다.

옛 돌조각을 사찰의 장식이나 묘제석물로만 여기던 전통적인 시각을 넘어, 그 안에 담긴 선인들의 삶의 철학과 지혜를 현재 우리의 시선으로 바라보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긴 세월 우리 땅에 있어온 돌과 사람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삶의 가치, 수복강녕을 향한 선인들의 간절한 바람을 느낄 수 있게 이루어졌습니다. 

<프로그램 소개>

◎ STAY HOME! PLAY 옛~돌~!

-1주차: 민간신앙과 상징물
              석조유물에 나타난 민간 신앙적 요소에 대해 학습.
-2주차: 상징 의미를 새긴 석조유물
              활동지를 가지고 박물관 곳곳 석조유물과 숨은 상징을 찾는 체험.
-3주차: 나만의 수호신 벅수
              석조유물 벅수를 콩으로 만들어 보는 체험 

※ 1기~5기 모집 / 매주 토요일 14:00 ~ 16:00 / 선착순 20명
※ 한 기수에 3회차로 구성 /  1회차 강의 / 2회차 체험 / 3회차 체험
※ 6세 이상 동반 가족만 신청 가능합니다.
※ 체험 관련 문의는 02 – 986- 1001로 전화 주시면 됩니다.

※ 체험비는 무료이며, 입장료는 별도입니다.

<오시는길>

주차공간이 협소하오니 대중교통을 이용바랍니다.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 6번 출구 ▶ 02번 마을 버스(8-10분 간격 운행)

성북동 주민센터 ▶ 홍익대부속중고등학교 입구 ▶ 선잠단지·성락원 앞 ▶ ​성북동성당 ▶​​ ​길상사 ▶ 우리옛돌박물관 하차주차정보 주차공간이 협소하므로 대중교통을 이용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