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1 지혜를 담다 筆筒(필통)
필통은 연필, 볼펜등 필기도구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도구입니다. 여기서 필기도구는 지식을 쌓는 도구임과 동시에 나아가 지혜로 승화시킬 수 있습니다. 내가 만든 필통을 보면서 지식과 지혜를 쌓고 꿈과 희망을 이룰 수 있는 계기로 삼고 순간순간 지혜를 연마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염원합니다.
체험순서 및 내용
1) 지식과 지혜에 대한 철학적·인문학적 의미를 체험자들과 대화하며 소통한다.
2) 흙으로 필통의 틀을 성형하여 가마에 구어 체험자들에게 나누어 준다. 체험자들은 활동지에 연필, 색연필, 매직 등의 필기․채색 도구를 이용하여
필통의 윗 부분에 공예용 철사를 이용하여 만들 문양을 디자인한다.
3) 체험지의 모양대로 공예용 철사를 구부려 필통의 윗부분 구멍에 꽂는다.
4) 공예용 철사로 만든 모양이나 글자는 필기도구를 넘어지지 않게 잘 잡아주는 역할도 하고 지식과 지혜 함양의 촉진제가 될 것이다.
5) 공예용 철사를 창의적으로 구부려 예술 창작의 시간을 갖는다.
6) 체험 시간이 마무리 될 때 즈음에 신청을 받아 체험자들의 발표시간을 갖되 창작의도와 실천방안을 들으며 자기를 성찰하는 시간을 갖는다.
체험2 한 손의 자유 文鎭(문진)
문진은 책장이나 종이가 바람에 날리지 않게 누르는 물건을 말합니다. 문진의 대표 키워드는 누름, 안정, 멈춤이고 궁극적으로는 자유라고 생각합니다. 책을 읽을 때 문진으로 책장을 눌러 놓으면 한 손이 자유롭습니다. 한 손이 자유롭다면 독서를 하면서 무언가를 적을 수 있고 깊은 사색을 할 수 있습니다. 문진의 윗부분에는 PP지를 끼울 수 있는 홈이 있습니다. 체험자들은 제공된 PP지에 네임펜을 이용하여 인생의 좌우명이나 문구를 그리고 추후에 본인이 만든 문진을 보면서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과 인생의 행복을 설계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염원합니다.
체험순서 및 내용
1) ‘문진’이 가지고 있는 인문학적, 철학적 의미를 체험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2) 흙으로 문진의 모양을 성형하고 가마에 구어 체험자들에게 나누어 준다.
3) 체험지에 색연필로 체험자들이 그리고 싶은 문양이나 명언․격언 등을 적도록 설명하고 실제를 보여준다.
4) 체험지 위에 투명 PP지를 올려놓고 네임펜을 이용하여 문양이나 글씨를 그려 예술 창작의 시간을 갖게도 한다.
5) 체험시간이 마무리될 때 즈음에 신청자를 받아 체험자들의 발표시간을 갖되 창작의도와 실천방안을 들을 수 있는 자기성찰의 시간을 갖는다.
체험기간 : 2023년 04월 ~ 11월
체험시간 : 2개(필통,문진) 60분 – 조율가능합니다
체험장소 : 박물관 또는 현장(각 기관, 학교, 단체 등)
준비물 : 저희가 다 준비할게요(열정과 창의만 챙겨주세요)
체험비용 : 무료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박물관협회 전액지원)
더 자세한 내용은 원불교역사박물관 전화(063-850-3240, 010-3064-0414) 또는
홈페이지 www.wonmuseum.net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