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소개]
이풀실내정원은 지그재그 관람로를 따라 다채롭게 꾸며진 실내정원과 쉽고 재미있는 실내 가드닝 방법을 제안하는 전시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식물박물관입니다.
‘이풀’은 ‘이로운 풀’이라는 뜻으로, 관람객들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식물을 실내 공간에 가까이 두고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전시 및 교육하고, 다양한 실내식물의 보존 및 연구 활동을 통하여 원예문화의 확산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립수목원이 선정한 ‘한국의 아름다운 정원 100선’에 수록된 야외 산책로와 정원에서는 자연 속에서의 편안한 휴식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소개]
1. 나무를 알아봐요
– 나무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나무가 우리에게 어떤 유익함을 주고, 나무와 관련된 속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 나무에 대해 알아본다.
– 칭찬나무 그림 그리고 색칠하기
2. 나무랑 이야기해요
– 전래동화, 신화, 세계 각국의 전설 속 나무 이야기를 듣고 난 후, 나무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느껴지는 감정을 자연물을 이용해 그림으로 표현해본다.
3. 나무랑 친해져요
– 숲해설사 선생님과 함께 이풀실내정원 야외전시장을 탐방하며 나무는 물론 주변의 동․식물에 대해 생태적인 특성을 공부하는 시간을 가진다.
– 탐방이 끝난 후 원형 나무판에 기억에 남는 나무, 꽃, 곤충 등을 그려본다.
4. 나무랑 함께해요
– 1~3차시 동안 학습한 나무와 숲에 관한 이야기와 체험을 바탕으로 나만의 숲을 만들어보며 ‘나무 다시 보기 (부제: 나무의 설화와 생태 이야기)’ 프로그램을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