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하기

한국등잔박물관

흙으로 빚은 역사

소개

한국등잔박물관이 뭐하는 곳이에요 ?

한국등잔박물관은 등기구 전문 민속박물관입니다.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이자 조상들의 삶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등잔과 한국의 전통 공예품, 민속 문화재 일체를 한 곳에 모아 전시하고 교육하는 공간으로 선조들의 생활사를 면면히 상상할 수 있어요.

<흙으로 빚은 역사> 교육이 궁금해요 !
– 교  육  명 : 흙으로 빚은 역사
– 교육대상 : 초등학생 4~6학년 단체(학교, 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을 동반한 가족
– 교육인원 : 1회 20명 내외
– 교육기간 : 2021년 3월 31일(수) – 10월 31일(일)
– 교육방법 : 온라인(학교 단체), 오프라인(지역아동센터, 가족 단체)
– 참여방법 : 유선(031-334-0797)으로 접수 가능 여부를 확인한 뒤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홈페이지를 통하여 접수
– 교육내용 : 도자기가 오랜 시간을 지나 우리와 만나기까지의 변천 과정과 역사를 배우고, 고려시대 도자기를 중점으로 박물관을 탐방한 뒤, 나만의 도자기를 만들어보자!


<흙으로 빚은 역사> 교육 프로그램은 연속성 있는 3회차 교육으로 진행되며, 3회차 교육을 모두 수강 해야 합니다. 

      1. 한줌의 흙이 OO이 되기까지

인류는 흙을 빚고 고온의 불로 구워 도자기를 만들었어요. 이러한 도자기는 인류 역사에서 인간이 일구어낸 문화적 산물 중에서도 생활 가장 가까운 곳에 자리하죠. 도자기는 음식을 보관하기 위해 신석기 시대부터 사용되었으며 현재는 우주선 재료로도 활용되고 있어요. 인류의 삶을 담고 있는 역사를 도자기에 빗대어 알아보고, 꼴라주 기법으로 나만의 도자기를 디자인해보아요!

      2. 코리아를 알린 신비한 물건

코리아(Korea)를 세계에 알린 고려 문화를 도자기에 빗대어 정리한 뒤, 박물관을 탐방하며 미션을 수행하고 역할극 활동으로 고려청자의 쓰임새와 특징, 장단점을 알아보아요.

      3. 세계를 뒤흔든 고려 장인이 되다!

도자기를 아름답게 장식하기 위해 사용된 여러 문양과 기법을 배운 뒤, 고려시대 도자기 장인이 되어 도자기를 만들어보고 전시하며 서로 이야기를 나누어요.

박물관 / 프로그램 정보

  • 관 명: 재단법인 한국등잔박물관
  • 주 소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능곡로56번길 8
  • 전화번호 : 학예부 031-334-0797 (월, 화요일 휴관)
  • 교 육 명 : 흙으로 빚은 역사
  • 운영기간 : 2021년 3월 31일(수) ~ 10월 31일(일)

프로그램 구분

대면
비대면

위치

Created with Sketch.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능곡로56번길 8
Created with Ske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