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하기

제주항공우주박물관

2021 비행 오디세이

소개

제주항공우주박물관 2021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은 “2021 비행 오디세이”라는 주제로 진행됩니다.

오랫동안 인류의 바람이었던 비행을 이루어낸 항공 관련 과학기술사를 알아보고, 비행체를 만들어 보며 비행 원리를 탐구해 봅니다. 또한 박물관에 전시된 실물 항공기에 얽힌 6.25 전쟁 등 대한민국 현대사의 이야기와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자기주도적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항공을 주제로 사회, 과학 그리고 기술에 걸친 박물관 속 인문학을 학습합니다.

수업은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총 4차시로 운영됩니다.

<초등학생 대상>

1차시. 하늘을 날고 싶은 욕망의 실현

신화에서 열기구, 초기의 비행기를 거쳐 지금의 항공기까지 항공 이동 수단의 발달 과정을 알아보고 비행선의 원리를 체험해 봅니다.

2차시. 서프라이즈! 6.25 전쟁 속 비행기가? (비대면 가능)

박물관 내 전시된 실물 항공기에 얽힌 대한민국의 아픈 역사, 6.25 속에서 활약한 비행기들을 알아보고, F-51d를 페이퍼크래프트로 제작해 날려봅니다.

3차시. 도전! 명탐정 제트(jet)

박물관에 숨겨진 QR코드를 찾아 스마트기기로 관련 체험물에서 비행기 구조의 비밀에 관한 미션을 수행합니다.

4차시. JAM EXPO 2021! 내가 만든 비행기 전시회

나만의 디자인을 적용한 콘덴서 비행기를 만들어 날려 보고, 미니 전시회를 만들어 작품을 발표해 봅니다.

<중학생(자유학년제) 대상>

1차시. 비행기로 보는 대한민국의 전쟁과 평화(비대면 가능)

제주항공우주박물관 내 전시된 실물 항공기에 얽힌 6.25전쟁 등 대한민국 역사와 국제상황 이야기를 들어보고, F-15d를 페이퍼크래프트로 만들고 나만의 전시패널을 작성해 봅니다.

2차시. 벌거벗은 항공사

용도에 따른 다양한 항공기와 기술의 발전에 따른 항공 운송 수단의 변화를 알아보고, 헬륨가스를 이용한 비행선을 만들어 봅니다.

3차시. 러닝맨, 항공과학기술을 밝혀라!

박물관에 숨겨진 QR코드를 찾아 태블릿 PC로 비행에 관한 힘과 구조에 관한 미션을 수행합니다.

4차시. 나도 전동비행기 연구원

전동비행기를 구상하여 제작하고, 각자 자신이 만든 비행기를 날려보고, 특징을 발표하며 대회를 진행합니다.

박물관 / 프로그램 정보

  • 제주항공우주박물관은 제주도 서귀포시 안덕면에 위치한 박물관으로, 인근에 오설록 녹차밭, 자동차박물관 등이 함께 위치해 있습니다.
  • 2021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은 비행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1차시~4차시를 모두 참여하시는 것을 권장드리나 학교 및 지역아동센터 등 기관 희망의 경우 1회차만 운영도 가능합니다.
  • 세부 내용은 제주항공우주박물관 김영주 연구원(064-800-2030)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최소 인원 10명이 충족되어야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구분

대면

위치

Created with Sketch.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녹차분재로218
Created with Ske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