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소개]
근현대 역사와 예술을 테마로 한 박물관이다. 1층은 50~70년대 시절이 깃든 이발관·만화방·세탁소·다방·잡화점 등이 영화세트장 분위기로 연출되어 있으며, 2층은 지역민과 관광객들에게 매달 새로운 미술전시와 박물관 기획전시를 선보이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프로그램 소개]
총 3차시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으로써 학교에 직접 찾아가서 하는 찾아가는 박물관 형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유명 화가들에 대해 학습해 본 뒤 캔버스에 그림을 직접 그려보는 체험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1차시 : 나도 아티스트 – 명화란 무엇일까?
교육용 영상을 기반으로 유명 화가들의 생애와 그 화가들의 작품들에 대해 학습한다. 반 고흐, 클림트, 피카소와 같은 유명한 화가들의 생애와 작품의 주요 특징과 그 배경을 중점으로 학습하며 퀴즈를 통해 배운 내용을 복습한다.
2차시 : 나도 아티스트 – 명화 체험
유명한 화가들의 명화가 그려져 있는 명화 도안을 활용하여 수업한다. 3차시에 본격적으로 캔버스에 직접 그려보기 전에 2차시에는 명화 도안에 색연필을 이용해 칠해봄으로써 유명한 명화에 대해 맛보는 시간을 통해 명화와 좀 더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3차시 : 나도 아티스트 – 캔버스 페인팅 체험
본격적으로 캔버스 페인팅 체험 도구를 활용해 직접 그림을 그려보는 체험을 한다. 캔버스에는 유명한 명화가 스케치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강사의 안내에 따라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지난 시간 실습을 통해 배운 점을 되짚어본 후, 각자 완성한 작품을 발표를 통해 소개한다. 발표를 통해 학습자 간 작품 세계를 공유한다.